핀란드디자인
‘디자인 도시’, ‘디자인 거리’를 표방하고 있는 서울시는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전기줄을 없애고 매년 뒤집는 보도블럭도 디자인거리가 되면서 깔끔하게 바뀌었다. 언제 또 필요하면 뒤집어야 할텐데 어떻하나 하는 걱정과 함께 말이다.
겨울이 길고 추운 기후 조건, 유럽변방의 지리적인 악조건은 오히려 핀란드만의 고유문화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것은 결국 핀란드 디자인의 힘으로 연결되는 것 같다. 보다 편리하고 기능적이고, 아름답고 질리지 않은 실용성을 담은 디자인이라는 그들의 고유문화 말이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3부 [핀란드 사람, 그리고 디자인 철학]에서는 핀란드 사람들의 생활문화를 만날 수 있다. 핀란드 하면 먼저 떠 오르는 것이 ‘사우나’일것이다. 그들이 사우나 없이 살수 없는 이유에 대해 알게됨으로 인구수만큼의 사우나 수가 있는 것이 이해가 된다.
《핀란드 디자인 산책》은 작가의 의도에 따라 표지부터 내지 디자인까지 일관된 컨셉으로 디자인되었다고 한다. 차갑고 긴 겨울의 이미지마냥 흑백의 표지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서체와 레이아웃의 북디자인이 핀란드의 느낌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글만 있는 것도 아니고 사진만 있는 것도 아니다. 그 적절한 조화가 책을 읽고 보는 즐거움을 함께 가져다 줄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한국의 디자인철학은 무엇일까? 우리들의 시민의식속에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어느정도 위치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디자인 한국, 특히 최근에는 디자인서울을 이야기하면서 도시를 깔끔하게 정돈하는 것은 있는데 디자인은 없고, 디자인이 있더라도 디자인 철학이 없는것 같아 아쉬움이 있다.
핀란드의 생활문화가 되어버린 그들의 디자인과 디자인철학은 도시행정뿐만 아니라 우리들 개인삶 속에서도 함께 준비하고 연습되어야 할 것이다. <백야보다 매혹적인 스칸디나비아반도의 겨울>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윈터홀릭》을 읽으면 춥고 긴 겨울여정속에 혼자 외롭게 서 있는 기분이라면 이 책은 핀란드인의 생활속으로 들어온 디자인을 함께 만나는 것 같아 외롭지 않다. 핀란드 - 이 책 한 권으로 먼저 만나보길 권한다.
안애경 Amie Ann / 아트디렉터
그 동안 핀란드 국립 박물관, 핀란드 공예 박물관, 디자인 뮤지엄, 헬싱키 아트센터 등 여러 기관과 협력하며 초대 큐레이터로 활동해 왔다. 그녀는 지위나 계급을 나타내는 수식어에 민감한 주변의 관심보다는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는 단순 명료한 일에 대한 원칙을 고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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